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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히터가 따뜻하지 않은 이유땅파두의 체험기 2023. 1. 2. 16:26
일부 전기 히터를 사용하는 차량은 제외하고
대부분 차량은 엔지의 열을 활용하여 따뜻한 바람을
생성하여 엔진이 열을 받지 않으면 차가운 바람이 나와도 정상
하지만 엔진이 충분히 예열이 되었는데도
차가운 바람이 나온다면 열을 관리해 주는 서모스탯 문제로 교환필요
수명이 다 된 부동액을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차량 내부에서 부식을 일으키거나 동파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내 차에 들어가 있는 부동액의 수명 체크 필요
냉각시스템의 고무호수들은 유격 제거를 위해
주기적으로 조여주고 5년이 지나면 교환 필요
<부동액 관리>
단기 부동액 교환주기 2년 4만km
장기 부동액 교환주기 5년에 10만km
(2015년 이후 출고된 차량 대부분 장기부동액 사용 )
만약에 장기부동액을 사용하는 차량이 수리를 하는 과정에서
단기부동액으로 교체되었다면 부동액의 수명을 넘어 섰음에도 모르고 쓸수 있다 .
사용기간이 지난 부동액은 내부에서 부식을 유발한다 . 심한경우 부동액이 얼어서 동파피해를 입을수 있다 .
<서모스탯(thermostat)>
냉각 펌프와 라디에이터 사이에 설치되어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밸브가 열리거나 닫혀 엔진의 온도를 항상 일정하게 조절하는 장치
밸브가 동으로 된 제품과 고무로 된 제품이 있는데 고무로 된 제품의 경우 교환이 필요하다 .
밸브가 고무인 제품 교환주기 - 8만~10만km 만약 교체하지 않으면 , 열리면 히터 가차갑고 닫히면 엔진이 오버히팅
<라디에이터>
상단과 하단 대부분 플라스틱 소재 접혀있는 체결부위가 시간이 지나면서 누유가 발생 하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 점검
히터 호스라던가 라디에이터 호스 같은경우 보통 고무 재질이기 때문에 5년에 한번씩 교환해 줘야 한다 . 물호스 역시 같이 점검해 주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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